The Blaze Inside

zerial.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ASUS EeeSlate EP121 개봉기


CES 2011에서 ASUS 가 발표했던 4종류의 타블렛 모델 중 가장 마지막에 시연했던 EeeSlate EP121입니다.
3월 10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왔당!
ASUS EeeSlate EP121

주 : 윈도 정품 아니라고 태클거는건 제가 설치할때 좀 실수를 해서 그렇슴다 (-_-) 학교라이센스도 아니고 개인구입한 정품임...


기본사양 소개부터.

특징 몇개만 꼽자면

- 슬레이트형 타블렛중에는 매우 드문 윈도우 탑재
- 와콤 디지타이저
- LED 백라이트의 IPS 패널

정도만 꼽아도 될듯합니다.


뚜껑을 따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번들 가죽 케이스와 그 밑에 들어있는 본체.
가죽케이스는 그 자체로 스탠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세로로, 또는 가로로, 약 15도 정도 세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 프레스로 찍혀있는 로고, 하얗게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아수스라고 확 띄게.
이거 들고다니면 아이패드냐고 묻는단말야...

그 밑에는 번들 키보드, Microsoft Bluetooth Mobile Keyboard 6000 이 들어있습니다.
키감이 약간 묵직한 펜타그래프.
단점이 있다면 높이조절이 안되고, 구부러져있는 형태 때문에 수납이 쪼까 미묘하다는것 정도? 그래도 가방엔 잘 들어가더군요. 사실 본격적으로 워드작업 할 거 아니면 별로 필요도 없습니다.

기타잡동사니.

복구CD와, 매뉴얼, LCD용 융, 키보드에 쓸 건전지와 어댑터가 들어있습니다.
번들건전지로 에너자이저 주는건 생전 처음 보는 듯. 맨날 뭐 라이노니 슈퍼울트라초파워밧데리(?)니 하는 더러운 망간건전지 주던데.

중요한건 이놈. 본체죠.
정말 얇고 가볍습니다.
사이즈는 "딱" A4 사이즈입니다. 두께는 1.5cm은 되나? (스펙상으로는 16.95mm지만 느껴지는건 12mm라는 느낌)
남자라서 슴가같은거 안보이니까 반사되는 화면 주시하지 마세요

제가 이것을 구입한 이유.
본체의 위, 오른쪽에는 디지타이저 펜이 수납되어 있습니다.
뚜껑을 살짝 제껴주면

이렇게 펜이 숨어있습니다. 뚜껑을 제끼면 톡 하고 올라와요.

보통 "눌러서 넣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던데, 어디 툭 치면 빠지기도 하고 걸리적거리면서 눌려서 빠지기도 해서 비싼 펜 (저거 한개에 3~5만원) 부숴먹고 잃어버린적이 두어번 있어서 전 이 방식이 좋네요.

반대쪽에는 전원스위치, 소프트키보드 소환 버튼, 화면회전잠금 스위치가 있습니다.
소프트키보드 소환버튼이 좀더 컸으면 하는 바람은 있네요. 어차피 저 셋중에 하나만 눌리는거라 그냥 대충더듬거려 누르면 되긴 합니다마는.
지금 생각해보니 와이파이 전원을 끄는 스위치도 없네요.


부 ㅋ 팅 ㅋ
미국 아마존에서 구입한거라 윈도가 영문판입니다.
충전안하고 부팅했다가 중간에 꺼졌음 (...)

에이, 가동은 쫌이따 해보기로 하고 왼쪽면 보죠.
왼쪽부터
- 전원부 LED / 전원소켓 / 볼륨버튼 / 뭐셔 / mini-HDMI / 3.5pi 헤드폰및마이크연결단자 / USB포트 / 비상리셋 / USB포트

요렇게 되어 있습니다.
전원부 LED는 저기 있으면 좀 곤란하지 않나 싶어요. 전면부에서 전원이 켜져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음...LCD말구요.
전원소켓은 정말 작아서 부러질까 걱정이 될 정도. 제가 사용하는 것 중에는 호환이 되는 것이 없었습니다.
볼륨버튼은 하드웨어타입이 아님. 조금 아쉬움.
3.5pi 단자는 한개밖에 없어요. 이어폰 아니면 마이크, 둘중 하나만 쓸 수 있는 셈. 3극이라 4극헤드셋 안됩니다.
USB 포트 뚜껑은 연결부가 종니 두꺼워서 파손염려를 많이 덜었습니다. 손톱없이 열기 빡시다는건 단점.

아이곸ㅋㅋㅋ110Vㅋㅋㅋ

저 선만 따로 사줬습니다.

가죽케이스를 씌웠습니다.

앞부분에 움푹 들어간곳이 위로 하나 (사진 한가운데) 오른쪽으로 하나 (사진 아래) 있는데요
위에는 웹캠이 달려있고
아래에 있는건...홈버튼이 아니고...Window키+TAB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뭐, 아이패드의 홈버튼 더블클릭같은 느낌?

윗뚜껑에는 뭔가 붙어있습니다. 이게 뭐냐면

요렇게 스탠드처럼 세울 수 있게 하는 장치입니다.
필기할때 정말 요긴하죠.



당일 수업부터 당장 실전투입에 들어갔습니다.
필기 비교를 해 볼까요
먼저 이 사진은 옛날에 넷북에 Wacom Bamboo MTE-450 을 연결했던것.
보고쓰는게 아니라, 펜따로 노트따로라, 글씨가 괴발개발...입니다.



알아요 저 원래 괴발개발이예요.

요건 얼마전까지 사용하던 HP Touchsmart tx2 1025dx
요건 ASUS EP121로 필기한 겁니다..





당연히 차이점이 안보이실거빈다
왜냐면 필기감이라는건 글씨를 봐서는 모르는거니까말이죠 (-_-)

디지타이저 펜은 특성상 컴퓨터가 버벅거리면 쓸 수가 없습니다.
펜을 커서가 뒤따라오는 긴급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런 점에서 EP121의 i5 470은 "뭐요? 그게 지금 작업이라고 시키는건가? 나참" 하는 태도로 디지타이저를 대합니다.
아주
아주
아아아아아아아아아주 매끄럽게 글씨가 써집니다.
플러스펜이 딱 이느낌이예요. 진짜로.

수업시간에는 항상 발열이 문제가 되곤 하빈다.
필기하는 제 손에 땀이 줄줄 흐르는가 하면, 열 식히겠다고 팬에서 제트엔진 소리가 나서 대단히 무안하기도 합니다 (ㅜㅜ)
반면 이놈은...
중간밝기에서 배터리 수명은 3시간 조금 더 가는 것 같구요
그러면 "두 수업"을 충전없이 쓸 수 있는게 되겠죠
어댑터가 워낙 작고 가벼워서 막 들고 다녀도 별 무리 없구요. 특이하게도 어댑터 자체에 USB 5V출력부가 있어서, 스마트폰 등을 충전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컴퓨터를 켜지 않고도 충전이 가능하니까 말이죠.


번들 소프트웨어로는 MS Office 광고버전과 ASUS WebStorage 500GB 클라우드 저장공간 1년 무료사용권 및 Kindle for Windows 가 들어있습니다.
저는 원래 Hamachi로 클라우딩을 하고 있었으니 별로 필요가 없는 요소들이기는 하네요 'ㅅ'...하지만 저 WebStorage 기능은 부족한 저장공간을 늘려주는데는 정말 탁월한 요소입니다.


무게도 두께도 반토막에 LCD와 해상도는 커지고 배터리는 교체가 안되지만 어댑터가 작고 발열도 소음도 적고 필기감은 한번 펜 굴려본 누구나 "!!!" 하는 ASUS EP121


단점을 꼽아보자면요

1. 배터리 교체가 안 됩니다.
하루를 어댑터없이 살 수는 없겠군요...

2. 켄싱턴락이 없다
가벼워서 걍 들고다니면 되니까 상관없긴 한데 화장실갈때는 대략난감...

3. 아이패드같이 생겼다
슬레이트형 타블렛PC가 별수있겠습니까마는 보는사람마다 아이패드샀냐고 물어봐서 ASUS존심 상함
ㅡㅡ

4. 한글 필기 인식이 안된다
펜입력은 됩니다만, 펜 입력한 문자를 글자로 바꾸는 "필기 인식"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윈도우가 영문판이라 그런거고, 윈도를 한글판으로 다시 깔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어차피 키보드는 IME 하나 추가해주면 되니까 전혀 문제 없구요. 단점이 별로 단점이 아니네.

5. 그래픽처리성능
달려있는 그래픽카드가 그냥 잉텔그래픽카드입니다.
윈도우 체험점수가 다른건 다 4~6점(SSD) 나오는데, 그래픽이 무려 3.1점 ㅋ...
게임하실거면 매우비추합니다.
720P의 재생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1080P도 문제 없습니다만 화면의 세로길이가 800px라는걸 염두에 두셔야 할 겁니다 :D

6. 가격
예약구매 인증입니다.
당시 가격이, 32GB SSD 모델이 969.03 USD , 64GB SSD 모델이 1000.00 USD , 배송료가 약 70USD 였습니다.
저는 저것을 구입하기 위해 120만원 을 사용했습니다. 아잉패드보다는 확실히 무시무시한 가격이죠.
하지만 아이패드는 컴퓨터가 아니라 "악세서리" 고, 이건 본격적인 컴퓨터니까 'ㅅ' 노트북과 가격을 비교해야 맞을겁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별로 비싸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가격이 올랐습니다
32GB 1199.00 USD
64GB 1099.00 USD (?)
뭔가 둘이 가격이 바뀐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100USD 정도 가격이 올랐다는 것이지요.
미리 사길 정말 잘했다 :D


여기까지 제 새 "노트" 리뷰였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덧글

  • 이하여백 2011/03/18 12:13 # 삭제

    사실 저런 TPC로 게임을 하는것은 에러이긴 하지만 아이패드는 정사각형인데 비해 저거슨 약간 직사각형...

    그리고 window 7은 공홈가서 패치 받으면 될거 같지 말입니다그런데 정말 가격은 대략난감[...]32GB $1200 > 64GB가 $1100 이라니 lol
  • Zerial 2011/04/30 08:58 #

    정가는 1099/999가 맞습니다
    그노무 물량부족에 따른 프리미엄이 문제.

    필기하고 문서를 보는데는 B5사이즈 화면영역이 좀 더 낫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뭐 이건 특별히 낫다고 자신있게 주장할만한 거리는 아닌것같네요.
  • 게으름보 2011/03/18 16:14 # 삭제

    잘 봤습니다~
    가격은, 아마존에서 수정되었구요, 현재는 아마존 자체 배송으로는 물량이 없네요 ㅠㅠ
    다른 리셀러들은 미리 사두었다가 현재 비싸게 풀고 있구요;;
    혹시 언제 주문하셔서 언제 받으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어제 주문했는데, 언제 올지 기약이 없네요;;
    그렇다고 500달러 정도를 더 들여서 받기도 그렇구요;;

    또한 펜 오차는 없는 편인가요?? 아마존 글 중에 한 분이 왼쪽 1/4 영역 정도가 3mm 정도 오차가 나는데 정상이냐고 물어보기도 하더군요.

    아, 그리고 혹시 케이스 무게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어디선가 본 말로는 500g에 육박한다는데, 본체가 가벼워서 좋긴 한데 정말 500g이라면 휴대 시 가벼운 장점이 사라지는 것 같아서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 Zerial 2011/03/19 04:39 #

    위에 아마존 스샷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2월에 주문하였구요, 당시 Shipping estimate 는 3월 말이었습니다. 배송은 3월 10일에 출발, 예상도착일이 16일이엏으며 실제수령은 15일 오전 9시 30분에 했습니다.

    펜오차는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모니터위에 써야하는 특성상 유리두께와 펜방향에 따라서 수밀리미터의 오차가 생기는건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면 네구석 모두 끝까지 포인터 이동 가능했습니다.

    번들케이스 무게가 나가긴 합니다만 오백구람은 좀 오버아닌가싶습니다. 종전의 컨버터블타블렛에 쓰던 대용량배터리가 케이스끼운 EP121과 비슷한 수준으로 느껴지네요.
    어지간한 공대 전공서적 무게에 비교라면 절반 수준.
  • Zerial 2011/03/19 04:43 #

    지금 글을 다시읽어보니 발열얘기를 하다말았는데요

    발열 거의없습니다. 내부에 팬이 잇긴한가보던데 소리 거의 안 나서, 귀를 기울어야 간신히 들릴정도였습니다.
  • X-Type 2011/03/19 13:46 # 삭제

    우왕 캐부럽심다ㅠㅠ

    이거야말로 완벽한 (배터리빼고--;) 타블렛...
  • 오우~ 2011/03/19 16:19 # 삭제

    ep121 필기감에 대한 리뷰는 못 봤는데 잘 봤습니다. 필압레벨이 참 궁금하네요.
    뜬소문으로는 256이라는 소문이 있던데...필압레벨 어느정도인지 알려주시면 더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Zerial 2011/03/21 00:05 #

    필압레벨을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
    제 손에는 그냥 부드럽게 인식된다 정도구요, 이걸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요?
  • ew 2011/03/20 19:53 # 삭제

    우앙 ㅋㅋㅋ 카이스트 학생분이신가봐요

    강의 들으면서 필기하는데는 일반노트필기와 어떤차이점이 있죠? 이부분은 어때서 좋다라든가..

    글고 10인치 slate에서는 공개된 키보드독 12인치용 키보드독은은 따로 사야되요?

    급구매욕이 땡겨서 질문드립니당ㅠ
  • ew 2011/03/20 19:54 # 삭제

    아 리뷰정말 잘읽었습니다ㅋㅋ 재미있으시네요
  • X-Type 2011/03/20 21:36 # 삭제

    이 모델을 쓰진 않지만 같은 타블렛 유저로서 답변드립니다.

    원노트를 쓰면 자료 정리를 아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거워서 원노트 안쓰고 필기장을 쓰는 편이라.. 필기장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굵기와 색상 조절이 자유롭습니다. 당연한 얘기일수도 있지만 타블렛 펜 하나랑 필기장으로 색색깔의 펜과 형광펜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기를 수정하기가 아주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삭제도 불편한 수정테이프나 지우개와 달리 그냥 순식간에 지울 수 있구요. 필기 일부분을 한꺼번에 옮길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 강점이라고 하면, 그림을 넣을 수 가 있습니다. 그림을 일일이 그릴 필요가 없이 그냥 그림파일 가져다가 그 위에 슥슥 필기할 수도 있구요.. 강의자료를 가져다가 그 위에 바로 필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기감은 종이보단 유리위에 쓴다는 느낌이 강합니다만 평소 글씨를 크게 쓰는 편이라면 별 문제 없을겁니다. 보통 타블렛PC는 필기압력이 지원되서 실제 필기랑 비슷한 느낌으로 나옵니다..만 최신 와콤 타블렛처럼 아주 디테일한 필기압력(1024단계 정도.. 보통 타블렛PC는 128, 256단계)이나, 기울임 인식까진 되지 않습니다.
  • Zerial 2011/03/21 00:07 #

    10인치용 Eeepad 는 키보드독이 있는거고
    얘는 Bluetooth 키보드를 주는겁니다
    전혀 별개의 모델입니다.


    Onenote 라는 프로그램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성만 해주시면, 노트가 공중에 붕 떠서 언제든 가지고 다닐 수 있고 동기화도 자유롭습니다.
    PPT나 PDF 따위를 "Onenote 로 보내기" 하면 그 위에 마구 쓸 수도 있구요
    Outlook 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하이퍼링크가 걸린다느니 펜색깔이 바뀐다느니 복붙이 쉽다느니 하는건 너무나도 당연한 장점 :D
  • 아미 2011/03/23 22:41 # 삭제

    어찌 보면 뻘질문일수도 있는데 ... 100% 정확하게 나온 곳이 하나도 없어서 (하다못해 공식홈조차도!) 문의를 좀 드립니다.

    요 모델 내장 그래픽이 인텔 GMA HD 맞나요?
    그리고 내장 사운드도 어디꺼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Zerial 2011/03/24 11:08 #

    i5 내장그래픽으로 보입니다. dxdiag 결과 인텔hd그래픽(i5)라고 나오네요

    사운드칩셋은 Realtek
  • 곰빡 2011/03/23 22:47 # 삭제

    혹시 CAD나 MATLAB 같은 프로그램을 돌릴수 있을까요?
  • Zerial 2011/03/24 11:08 #

    윈7인데 안돌아가면 그게 더 이상하죠
  • 형부거긴아파 2011/03/27 07:52 # 삭제

    이 제품이 출시 했군요;; 좀더 작은 모델이 어서 출시되야 할텐데...ㅎㅎ
  • efwi 2011/03/27 21:23 # 삭제

    hp500 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ep121은 좀 크기가 크고 무거워보이네요

    배터리타임도 i5라 그런지 3시간..좀 버티기 힘드네요;; hp slate 500은 필기용으로 어떨까요?
  • efwi 2011/03/28 22:46 # 삭제

    후지쯔 q550이 딱 마음에 드네요 어떤가요? 슬래이트보다 좋은것 같군요;; 배터리 교체도 되구요..

    ep121과 q550중 어느게 저에게 맞나 고민되네요. 공대쪽 다니게 되서.. 필기하는데 무거운 프로그램 돌릴때 있나요? 항공기계쪽입니다;;
  • Zerial 2011/04/05 03:54 #

    HP500

    아톰은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가 3배 오래가는 대신 작업시간이 3배 오래걸리는" 타입입니다. 과장을 조금 덧붙여서, 아마 "아이폰과 갤럭시A" 의 터치감/퍼포먼스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
    EP121 과의 차이는 CPU와 화면크기냐, 배터리 러닝타임이냐의 차이네요.
    전원 공급 사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나 이동이 잦을 경우에는 HP500을 추천합니다.
    성능 면에서는 EP121을 추천합니다.

    Q550
    지문인식기, 스마트카드리더, GPS 등, 본격적인 다목적 기기의 형태를 띠고 있네요.
    EP121이 "노트 기능 말고 달리 쓰기에는 아스트랄하다" 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는데, 훨씬 다양한 용도로 쓰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것은 정말 강력한 기능입니다.
    3G 모듈 (Gobi™ 3000) 이 달려 있군요. 들여오시면 통신사를 통해 '개통'을 하셔야 편하게 쓰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정리
    EP121 : 성능, 우수한 터치/디지타이저, 넓은 화면, 짧은 배터리 러닝타임. 펜 입력이 되는 '노트북'
    HP500 : 가볍고 작음, 배터리 러닝타임이 길다. 성능은 의문. 솔직히 좀 비추군요! Q550이 낫다!
    Q550 : 역시 성능은 의문. GPS와 3G 등 다양한 부가기능 장착으로 컴퓨터로서 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이용 가능.

    필기하는데는 PowerPoint, OneNote, PDF Reader, 이미지 뷰어, 기껏해야 MATLAB 같은 연산프로그램이나 CAD 정도네요. 노트북에서 설마 뭔가 시뮬레이션을 한다거나 렌더링을 한다거나 하시진 않으실거죠? (...) 에일리언웨어같은 놈이 아니면 노트북은 어디까지나 '부' 여야 제값을 한다는거 잊지 마세요.
  • efwi 2011/04/10 15:20 # 삭제

    와아.. 정말감사합니다!! 매일 들어와서 글을 확인했는데ㅋㅋ 정말감사요~
  • 길버트 2011/03/29 17:58 # 삭제

    부럽군요 ㅎㅎ 좋은사용기 잘 봤습니다^^
  • flynt 2011/04/10 17:43 # 삭제

    화면에 손목을 떼고쓰시나요? 아이패드에서 손목이 화면에 닿지않게 쓸려고 하다보니 넘힘들어서.....
  • Zerial 2011/04/12 03:22 #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답니다 :)
    펜을 가까이하면 자동으로 터치는 꺼지죠.
    http://blog.zerial.net/2623079
    요 글을 참고해 보세용
  • 쿠키 2011/04/12 03:44 # 삭제

    그냥 정전식펜이랑 디지타이저랑 완전 다른 거예요?;;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 쿠키 2011/04/12 03:20 # 삭제

    안녕하세요? 우와 스크린이 IPS고 캠은 200메가네요.
    독서실에서 쓰려는데 아주 조용하다는 삼성 넷북과 비교해도 더 조용할까요?
  • Zerial 2011/04/12 03:23 #

    동일한 수준 내지는 더 조용할겁니다

    키보드 소음보다 팬소리가 작아요 - 그런데 키보드 소음이 없잖아?!
  • 쿠키 2011/04/12 03:37 # 삭제

    헉 지금 계시군요! 답변 감사해요!
  • 쿠키 2011/04/12 03:36 # 삭제

    http://www.lotte.com/goods/viewGoodsDetail.lotte?goods_no=11132825
    http://www.lotte.com/goods/viewGoodsDetail.lotte?goods_no=11174373
    http://www.tecca.com/news/2011/04/11/acer-iconia-w500-windows-tablet/
    위에 나온 ACER 이코니아탭 W500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아참! 액정보호필름 붙이셨어요? 저반사랑 고광택이 있던데.. 붙이지 않는 방법도 있고.
  • Zerial 2011/04/12 07:50 #

    전면부 유리가 Corning Gorilla Glass 입니다. 액정보호필름은 붙이지 않았어요. 굳이 그럴 필요도 없구요.
    국내에서는 액정보호필름을 구할 수 없다는것도 :( 문제. 당연하겠죠?

    ACER W500 은 디지타이저가 없네요.
    보통 다들 아톰을 사용하던데 AMD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군요. 전력소모와 그래픽 성능 면에서 확실히 아톰보다는 우위, EP121의 i5와 비교해서는 성능은 떨어지지만 배터리는 오래 가겠습니다.
    W500은 (제가 주장하는) 타블렛이라기보다는 트랜스포머형 넷북이라고 보는 편이 더 적절하겠네요. 넷북이라기에는 조금 센 가격 (80만원) 이 흠이지만 휴대성은 발군일듯. 굳이 문서작업을 할 것이 아니라면 키보드는 빼도 되지만, 당장 이 댓글 정도 되는 길이의 글을 쓰는데도 키보드가 없으면 많이 불편하겠죠.
  • Zerial 2011/04/12 07:56 #

    "수동식(Passive) 디지타이저" 에 사용되는 정전식 펜은 소세지로 대체가 가능(...) 하며 가격이 3000~10000 정도로 저렴하지요.
    "여기 눌렀음" 이라는 위치정보는, '스크린' 부분이 인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펜 자체는 그냥 저항값이 바뀌게 만드는 수단에 불과해요.

    "능동식(Active) 디지타이저"에 사용되는 디지타이저 펜은 내부에 전자기기가 들어있어요.
    위치정보는 스크린과 펜이 동기식으로 인식합니다.
    게다가 펜에서는 "펜에 가해지는 압력" 값을 전달해주기까지 합니다. 때문에 제 필기를 보면, 펜글씨처럼 굵어졌다 가늘어졌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ctive 라는 말도, 펜이 그냥 시체(...)가 아니라 "일을 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그림판에서 '붓'을 들고 마우스로 글씨를 쓰는 것과, 종이에 플러스펜이나 붓펜 등으로 글씨를 쓰는 것의 차이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놈이기 때문에 가격이 30000 원부터 시작합니다 (...) 잃어버리면, 대체도 되지 않고 동일한 펜을 새로 사야 하기 때문에 눈물이 주룩주룩 납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흐극흐극)

    EP121, HP500, Q550 등은 Active방식
    아이패드, W550, 갤럭시탭 등은 Passive방식입니다.
  • 쿠키 2011/04/12 10:17 # 삭제

    몰랐던 걸 알려주셨어요 이렇게 전 고민만 늘어나네요 흐규흐규 ㅠㅠ W500 할인받고 적립받고 하면 65가 안 돼요 ^^;

    가상키보드는 있나요? 화면에 띄울 수 있는!
  • Zerial 2011/04/13 17:53 #

    가상키보드는 Windows Vista부터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 daris 2011/04/13 17:32 # 삭제

    글 잘봤습니다!!ㅎㅎ

    읽어보니깐 흥미가 생기는데

    T1125랑 필기감은 좀 차이 날까요?

    요즘 이놈으로 굳히기 들어갔는데 갑자기 이게 보이네요
  • Zerial 2011/04/13 17:56 #

    디지타이저가 없는 모델입니다. 필기감은 아이패드와 유사하겠군요...
  • 깡냉이 2011/04/14 22:37 # 삭제

    전원케이블은 어디서 구입하셨나요? ^^;
  • Zerial 2011/04/14 23:16 #

    학교내 잡화점에서 구입했습니다.
    평범한 2극, 무접지 케이블이예요. 전파사, 철물점, 마트에서도 구할 수 있을거예요.
    어댑터는 그대로 쓰고, 어댑터를 콘센트와 연결하는 케이블 부분만 산겁니다 :D
  • andante 2011/04/19 04:40 # 삭제

    리뷰 잘봤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이제품 OS가 PC에서 사용하는 Windows 7 인가요
    아니면 Windows 7 CE인가요?
    사람들마다 말하는게 다르고 심지어 제품정보에 나온 내용이 잘못됬다는 사람도 있어서
    그냥 구매하신 분에게 물어보는게 정확할것 같아서요
    기존 PC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전부 사용할 수 있나요?
  • 길버트 2011/04/19 10:08 # 삭제

    그냥 일반 놋북으로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7홈프리입니다. 입맛대로 싹밀고 윈도7 얼티로 설치해도됩니다.
    그냥 놋북이기 때문입니다.
  • Zerial 2011/04/20 04:14 #

    맞습니다, Windows 7 Home Premium 영문판입니다.
    한글입력이야 IME 하나 깔면 되고, 필기입력까지 원하면 밀고 다시 깔면 됩니다.

    기본으로 ASUS Vibe 라든가 Kindle, ASUS WebStroage 등이 깔려 있습니다. 그뿐이예요.


    단, ODD는 없으니 설치가 쪼~끔 곤란하기는 하겠네요.
    기본으로 주는 복구디스크를 다른 PC에 넣으면 복구 USB를 만들 수 있는 유틸이 들어있습니다 :)
  • 궁금궁금 2011/04/28 14:40 # 삭제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요.. 와콤 디지타이저 내장이라 하셧는데 혹시 압력 감지가 되나요? 포토샵에서 세게 누르면 브러쉬가 두껍게 그려지는 기능이 구현되는지 궁금합니다.
  • Zerial 2011/04/28 14:41 #

    몇단계인지는 모르겠는데, 물론 가능합니다.
  • 미로 2011/05/06 12:35 # 삭제

    ASUS UL350을 들고다니면서 주로 워드작업(한글, MS워드,파워포인트), 포토샵 작업(PSD, JPG...) 을 하고 있는 노트북유저입니다.
    타블렛 노트북을 지인에게 추천받아서 검색해보던 중, 이렇게 눈이 번쩍 뜨이는 리뷰를 발견!!
    감동적으로 읽고.... (정말 친절하고 재미나게 쓰시네요. ^^)
    저도 궁금증 해결 하나 부탁드리고자 이렇게 글 남깁니다. ㅎㅎ

    제가 주로 워드 작업을 하지만 노트 필기가 된다는 것과,
    자료 수집을 많이 하는 편인데 자료 정리가 편리하다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워드 밖에 안되는 것보다 필기 가능이 +_+)
    포토샵에서 그림 원고 (정확히는 만화 원고)를 PSD로 불러내서 그림&글씨로 피드백 작업도 자주 합니다.
    그런 작업이 가능할까요?
    와콤이 깔려있고 필기가 된다하니, 그냥 이해하기에는 저에게는 환상적인 기능으로 보이는데 포토샵도 지원되는 걸까요?

    포토
  • Zerial 2011/05/13 14:28 #

    포토샵에서 필압 인식 됩니다 :D
  • 진원탁 2011/05/12 20:53 # 삭제

    리뷰 정말 감사합니다.

    수학 천재시네요. 정전식 아이폰 쓰고 인터넷 창 여러개 쓰는 전... 애플os가 실었는데...win7에 전압식이라서 굵기 표현과 정확도가 맘에 드네요. 혹시 밧데리 교체가 너무 아쉽네요.

    윈도우 7 홈이면 멀티터치 가능 한지 알아 보고 싶네요?
    스크롤 등등

    따로 전력 공급하는 악세사리는 있는지가 궁금하네요?


    지금 T101MT와 고민 돼는데... 비교했을때 장단점좀 알려 주세요. 스펙 말고 편의점 같은 거요. 죄송합니다.

  • Zerial 2011/05/13 14:31 #

    최대 2점 멀티터치 가능합니다. 사실 윈7 인터페이스에는 3점터치까지 있는데, 요건 쓰지 못하겠네요 (사실 별로 쓸데도 없어요)

    2점터치여도 스크롤과 줌인/아웃은 되는거 아시죠? :D


    따로 전력 공급하는 악세사리는, 조금 유니버셜한, 에너자이저에서 나온 노트북용 배터리가 있어요. Energi to go XP8000 이라는 놈입니다. 꼭 필요하시다면 이것을 이용하시면 돼요.

    T101MT와의 비교는, 감압식/정전식 이라는 것이 엄청난 차이가 되겠네요.
    EP121은 감압식, 성능도 더 좋고, 크기도 크고, 배터리는 짧고, 키보드는 별도(블루투스)입니다.

  • 쫍새 2011/05/15 12:27 # 삭제

    이거 아이패드 처럼 화면 회전 가능 한가요?
    구매 대행으로 신청 해놓았는데 한달후에나 온다고 하네요 ^^

    답변 부탁 드릴께요.. 제블로그 답변 달아 주셔도 되구요..
  • Zerial 2011/05/21 03:35 #

    네 화면 회전 가능합니다. 원래 윈도 기능에서 지원하기도 하지만, 내부에 G 센서 달려 있어서 그냥 돌려도 돌아가요. 센서는 따로 끌 수 있게 되어 있어요.
  • Zerial 2011/05/21 03:36 #

    구매대행보다는 직접구매가 저렴할건데 ㅜ
  • 파란나래 2011/05/21 02:07 # 삭제

    오늘 갑자기 이런 괴물같은 녀석을 알아버려서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비록 ASUS공홈은 아니지만^^)

    제가 I5내장 그래픽을 잘 몰라서 그런데, 혹시 1080 tp 파일(녹화파일)의 재생에 아무런 문제가 없나요?

    그리고 스펙에 정전식 터치도 있다고 하던데 그러면 펜 말고도 손가락으로도 터치가 가능한건가요?

    제가 얼마전까지 감압식 터치인 빌립 s7으로 강의 필기하고 다녔는데... 이건 신세계이겠네요...(아톰+1GB로는 윈7 버벅거려서 짜증 나더군요;;;;) 다만 역시 스피드와 베터리타임을 맞 바꿔야 하는군요 ㅠ.ㅠ
  • Zerial 2011/05/21 03:39 #

    감압터치랑은 필기감 비교를 거부합니다. 아따 써보시면 그 맛을 아신다니까요!

    정전식 멀티터치 최대 2점 인식 가능하므로 줌인아웃, 스크롤, 회전 등에 사용하시기 편합니다.

    TP영상은 소스를 먼저 구해봐야겠네요.
  • Zerial 2011/05/21 09:12 #

    1080i, 1080p TP, TS, MKV 영상을 돌려본 결과:

    모두 괜찮습니다.

    다만 화면 해상도가 세로길이가 800px 니까...그냥 720까지만 돌려 주세요 ^^;;;;;

    하드 용량도 적어요...;;;;;;;;;;
  • 파란나래 2011/05/21 21:18 # 삭제

    아이고... 괜히 제가 귀찮게 해드린거 같네요^^ TP영상을 여쭤본건 그냥 제가 소장하고 있는게 많아서 심심할때 돌려보려구요ㅋㅋ

    감압 터치는 당연히 힘들었습니다... 그냥 있으니까 쓴거지 =ㅁ=;;;

    결국 어제 가서 기계만 구경하고 와야지 하다가 하나 질러버렸습니다;;; 일단 어제 대충 세팅 맞춰놓고 지금은 보호필름 기다리고 있는중입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j2toon 2011/05/21 12:37 # 삭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나마 쌀때 구매신청해서 위안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210만원 정도에 구매 대행 되네요.. 전 150정도에 구매 했구요...
    감사합니다 ~~
  • 작은 사람 2011/07/19 08:35 # 삭제

    혹시 프로젝트에도 연결이 가능합니까? 연결잭은 따로 구입해야 합니까?
  • Zerial 2011/07/25 12:03 #

    Mini-HDMI 가 장착되어있고, mHDMI-HDMI 젠더는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이를 이용해 프로젝터에 HDMI 로 연결하시면 간단히 가능해요. 케이블은 물론 별매입니다.
  • 크라바트 2011/07/27 18:31 # 삭제

    아하하.. 님이 추천해 주신 기기명으로 검색해서 들어왔더니 바로 여기가 나와버리네요^^
    그런데, 님께서 언급하신 단점 중에 '4. 한글 필기 인식이 안된다. 펜입력은 됩니다만, 펜 입력한 문자를 글자로 바꾸는 "필기 인식"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라는 부분 말입니다만, 혹시 이게 손수 악필로 써도 컴퓨터 지정 글씨체로 입력저장시켜주는 그런 기능을 말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가격도 쎄지만, 무엇보다 밧데리가 대략 3시간 정도라고 하신 것이 가장 마음에 걸렸습니다.
    혹시 이 기기처럼 필기 잘 되면서 무게 가볍고 밧데리 오래가는 또 다른 기기는 없겠는지요? 그것만 충족된다면 부가적인 성능은 별로 필요치 않습니다..ㅎㅎ
    그럼 좋은 밤 되십시오..^^
  • Zerial 2011/07/28 23:28 #

    네, 말씀하신 그 기능이 맞습니다.
    Windows 기본 언어팩에 맞는 언어 - EP121의 경우 기본이 영문 - 에서만 필기인식이 작동한다고 해요.
    한글 Windows 로 바꿔 설치할 경우, 영어도 필기인식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와이파이 작동 상태에서 3~3.5 시간 정도 갑니다. 확실합니다 이건-


    필기 잘 되면서 가볍고 배터리가 오래가는 "Noteslate" 라는 제품이 출시 대기중입니다. Android 기반의, 단색 타블렛으로 알고 있습니다.
  • RedoxPotential 2011/08/01 19:09 # 삭제

    구글검색으로 들어와서 '재밌는 리뷰다'라고 생각하다가 이미지에서 '엇 카이스트 학생이네'하고 위에 가서 보니 제리얼 님의 블로그였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Zerial 2011/08/02 14:32 #

    뜯어보고 하악하악하면서 쓴 리뷰같지도 않은 리뷰인데 과찬이십니다 어헝헣
  • 우와 2011/08/04 17:29 # 삭제

    저 필기부분 어디 다른 카페에서도 본것 같아요~

    지금 ep121과 씽크패드 x220t 고민중이라 알아보려구 검색하다가 들어오게 되었어요 ㅋㅋ

    와이파이 끄는 버튼이 없다고 하셨는데, 컴퓨터 내에서는 끌 수 있어요? 배터리 아끼기 위해서요 ~

    그리고 가로로 놓고 원노트필기후 출력했을때 모니터에서 보는 크기랑 출력후 보는 크기랑 같아요?

    화면이 A4랑 싸이즈 같다고 하셔서요"
  • Zerial 2011/08/25 21:52 #

    컴퓨터 내에서 끌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제어판이 있어요.
    가로로 놓고 원노트필기시 화면 사이즈가 10인치정도이기 때문에 A4 실제사이즈와는 좀 다릅니다.
  • Zerial 2011/08/25 21:53 #

    원노트는 기본적으로 가로 폭을 알맞게 조절해서 인쇄해주기때문에 이 점은 별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
  • hojin 2011/08/25 12:32 # 삭제

    호환 되는 펜은 전혀 없는건가요???
  • Zerial 2011/08/25 21:52 #

    와콤 디지타이저 펜중에 호환되는 모델이 있습니다. 아마 와콤 뱀부 펜이 된다는것같은데 확인은 못 해 봤네요...
  • hojin 2011/08/26 17:49 # 삭제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 말고는 따로 설치한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전혀 압력감지가 인식 되지 않고 있는 현상이 있는데요.
    다른분들 후기를 보면 다 호환 되는거 같은데 혹시 따로 설정 해줘야 하는건가요?
    현제 는 영문os 탑재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 Zerial 2011/08/31 23:35 #

    압력감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만 압력감지가 됩니다. 이를테면 포토샵,원노트 등.

    원노트의 경우 "펜 굵기를 따로 저장"하는 옵션을 켜지 않으면 압력감지가 켜지지 않고
    포토샵의 경우 기본적으로 압력감지 ON

    일단 제가 써 본 것은 이 둘입니다.
  • hogual 2011/09/07 12:04 # 삭제

    흥미롭네요 정말 관심이 갑니다@!@ 32기가버전에 윈도우7이면 여유공간이 얼마 안남을거 같은데

    하드용량은 얼마나 남나요? 포토샵이며 캐드며 깔아버리면 너무 공간이 좁아질것같은데 말이죠;;;
  • 음하하하 2011/09/15 07:59 # 삭제

    자세한 설명 감사.. 오늘 전자제품가계가서 직접봤죠... 예뻐서 살뻔했네요... 월래 총알다 준비해주고 어제 살계획이였지만 삼성 시리즈 7 slate가 10월2일날 풀린다고 해서...걍 참고 있네요..ㅠ.ㅠ 진짜 다 맘에 드는데 그래픽카드랑 64g용량이 좀 안습이데요.. 전시된 제품은 뭐가 그리 많이 깔려있는지 남은 공간이 24G밖에 없데요..
    32G는 4G남아있고요..ㅋㅋㅋㅋ 전 빨리 시리즈 7 128g가 나오기를 빌고 있죠..^^
  • 정한주 2011/12/08 01:28 # 삭제

    안녕하세요.
    잘봤습니다.
    제가 지금 윈도우 타블릿을 살까 고민중인데요~

    저는 주로 ppt로 학교서 공부를 하거든요.ㅠ
    ppt파일 혹은 pdf파일 위에 필기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그 기능만 된다면 정말 아무런 망설일 이유가 없는데..ㅠㅠㅠ
  • Zerial 2011/12/10 02:06 #

    다양한 파일을 "Onenote로 인쇄" 하면, Onenote파일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상태에서 필기 가능해요.
    PPT의 경우 원하신다면 PPT위에 직접 필기도 가능합니다만, 관리상 원노트로 옮겨놓고 필기하는 것이 편합니다.

    아무런 망설이실 이유가 없게 되었습니다 :D
  • 메이쵸 2012/04/19 19:28 # 삭제

    요즘들어 관심가지고있는 제품인데 이런 가뭄에 단비같은 리뷰를 만났네요+_+ 댓글들에 답변 다신것도 하나하나 읽어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됐답니다 감사해요!!
  • Sigma Park 2014/01/15 19:23 # 삭제

    헉, ATIV Tab살려고 마음먹고 있다가 갑자기 이거보고 흔들리네요 ㅋㅋㅋㅋ
    스타일러스 펜 필기감이 제일 궁금해요. 폰으로 갤럭시노트2 쓰고 있는데요, 다 좋은데 유리 위에다가 쓰니까 펜이 너무 미끄러져서 종이위에 쓸 때랑 느낌이 너무 다른게 가장 아쉬웠거든요. 스타일러스 펜 촉은 플라스틱인가요 고무인가요? 가능하면 고무촉으로 쓰고싶어서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