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laze Inside

zerial.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집 컴퓨터를 사무실에서 켤 수 있다면?  얼리어답터가

아 슈밤...파일을 빼먹고왔다...
아...지금 조각모음이라도 해 놓을걸...
어라? 원격조정 하려고 컴퓨터를 켜 놓고 갔는데, 누가 껐나봐!

이런 사태를 맞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물론 바로 내 얘기이기도 하고)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시중에 보면 전화를 이용해 컴퓨터를 켜는 제품들을 파는 걸 간혹 보는데...
십만원이 넘는 고가품들이 대부분이다.
근데 세상에...이게 사실은 별거 아닌 방법으로 가능하다는거.

Wake On LAN (WOL) 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원 글 출처는
http://comlog.kr/62
http://comlog.kr/63
이 되겠스빈다.


일단 전원만 켜지고 나면, 원격 데스크톱을 써서 컴퓨터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으니 무엇이 걱정이랴.

유동아이피를 쓴다구?

그럼 피씨애니를 써 보시게. 나도 쓰는 프로그램인데, 유동아이피고 뭐고 필요없스빈다.

원격조정할 컴퓨터에 설치해놓고 아이디 비번 쳐놓고 자동로긴, 자동실행 켜 놓으면 그 컴퓨터는 언제나 내가 관리할 수 있지염.

컴퓨터 수리하는 일이 워낙 잦고, 잔 도움을 줄 필요가 있을 때도 많아, 내가 수리한 컴퓨터에는 대부분 내 PCAny 클라이언트를 깔아 놓는다. 유사시에 내가 접속해서 휘릭휘릭~상대방 동의 그딴거없이 바로 볼 수 있스빈다.

네이트온 원격조정은, 상대방이 동의버튼을 눌러줘야 되는 거라, 내 컴퓨터를 내가 원격에서 조정하는 [원격조정]의 참의미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자, 이제 Wake On LAN 이 되게 컴퓨터를 세팅해보자.

1.
사용중인 랜카드가 Wake On LAN 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대부분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는 LAN을 사용하지 싶은데, 이 경우에는 물을 필요 없이 OK 되겠다.
별도 PCI카드로 랜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http://comlog.kr/62 에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으니 확인해보실 것을 권한다.

2.
바이오스 메뉴에서 Wake On LAN 을 켠다.
바이오스 셋업은 컴퓨터 켜질 때 뜨는 첫 화면에서 DEL 키를 두다다다다 때려주면 나오는 그 파란배경(주로)의 못생긴 화면이다.
정확히 어느 메뉴를 찾아가야 되는지는, 아무래도,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르니...뒤져서 찾아보자.
(거기 있는거 설정값 건드리지만 않으면 별 상관없다. 건드렸다면, [저장하지 않고 나가기]를 이용하면 되잖아? 겁먹지 말라.)

3.
시작->제어판->네트워크 연결->로컬 영역 연결
[속성]버튼 클릭
[연결에 사용할 장치]옆에 [구성...] 버튼을 누른다.
Wake On LAN after shutdown 항목을 선택하고, 값을 Enabled 로 고친다.
(혹시 Wake On LAN 이라는 말이 들어간 항목이 없다면, 당신 사용하는 랜카드는 Wake On LAN 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뜻이 되겠다.)

4.
다시
시작->제어판->네트워크 연결->로컬 영역 연결
이번에는 위에서 [지원]탭을 클릭
[자세히(D)...]를 눌러본다.
그러면 맨 위에 [실제 주소]라고 써있는, XX-XX-XX-XX-XX-XX 형식을 가진 놈이 보인다.
이 주소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당신의 랜카드만이 가지고 있는 - 뭐...사실 바꾸는 방법이 아주 없는건 아니다 - MAC Address 라고 하는 놈으로, 일종의 ID와 같다.
또, 이 주소가 앞으로 WOL 기능을 사용할 때 필요한 '접속주소'가 되니, 잘 메모해두도록 하자.
바로 밑에 '서브넷 마스크'도 함께 메모를 하는데, 255가 앞에서부터 몇자리가 있는지만 알면 되겠다.
(어차피 보기는 255.0.0.0 / 255.255.0.0 / 255.255.255.0 / 255.255.255.255 네개뿐이고, 대부분 두번째나 세번째다)




자, 이제 [켜질 컴퓨터]쪽의 준비는 끝났다.

다음은 리모콘을 준비해야겠지?
여기서 리모콘이란, 매직 패킷(Magic Packet)을 보내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WOL을 Enabled상태로 두면, 컴퓨터를 끄더라도 랜카드에 약한 전류가 흐르면서 "상시대기"상태가 된다. 이 때, MAC 주소에 맞는 특정한 신호 (이것이 바로 Magic Packet)를 보내주면, 랜카드가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신호를 보내고, 컴퓨터가 켜지게 되는 것이다.

리모콘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나와 있고, 기능 역시 다양하다.
리모콘으로 컴퓨터를 켜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켤 컴퓨터의 MAC Address (위에서 확인했다)
- 켤 컴퓨터의 Subnet Mask (위에서 확인했다)
- 켤 컴퓨터의 IP Address (대부분 이 점을 필요로 하던데, 유동IP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글을 수정해야겠다)
- 켤 컴퓨터가 연결된 망의 열려있는 Port 번호 (보통 7번이 기본값이고, 대부분 열려있다)

간단하게 컴퓨터를 켜고 끄는것만 하고 싶다면 Wake On LAN GUI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위 주소로 들어가면, 다양한 환경 (심지어 PDA와 Mac까지도) 에서 구동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IP 주소만으로 MAC을 알아내고, 현재 컴퓨터가 켜져있는지 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Fusion Wake On LAN이 있다.

여러 대의 컴퓨터에 WOL을 이용하고 싶다면, AquilTech Wake On LAN을 이용하자.
여러 대의 MAC 주소를 관리하고, 컴퓨터 상태를 알아내서 켜기, 끄기, 로그오프 및 원격 데스크톱 실행까지도 할 수 있다.



남의 컴퓨터에 장난치지는 말자 : )